본문 바로가기

운영체제/안드로이드

안드로이드 보안 패치 우회 가능해




'Stagefright 보해'


지 난 7월 문자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만으로도 감염이 가능해 수십억대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. 그리고 구글은 곧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치를 배포하기 시작했지만, 한 보안업체에 의하면 이 패치 역시 보안 헛점이 존재해 손쉽게 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.


이 사실을 발견한 보안업체 엑소더스 인텔리전스는 구글이 배포 중인 업데이트가 대중들에게 "보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"고 주장했습니다.


드 사용자들은 'ASLR(Address Space Layout Randomisation)', 90% 에 ASLR 있어 불거진 이 보안 헛점에 노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. 


4월, 또다른 보안업체 짐퍼리움은 동영상이 첨부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의 데이터와 앱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버그를 발 다. 인 7다. 당시 구글은 이 보안 헛점을 악용한 사례는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.


Stagefright 고, 다. 에 " 대중들 지금 패치가 그들만, "며 "Stagefright , "다.


안 드로이드는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소프트웨어를 변형해 기기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출시된 스마트폰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어야할 의무가 있지만, 일부 업체는 안드로이드 자체를 커스터마이징하여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데 시간이 더욱 걸릴 수 밖에 없는 등 그렇지 못한 상태입니다. 현재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작동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전체의 2.6%에 불과한 실정입니다.


서 "애플, 블랙베리 같은 타 제조업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""구은 패치에 결함이 있는 걸 120일 이전부터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치지 않고 있다"다.


또 이 보안업체는 "4줄의 코드로 이루어진 패치는 (아마도) 배포되기 전 구글 엔지니어들에 의해 먼저 검수되었을 것이고, 구글마저 보안 헛점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소비자들은 누구에 의지해야 하는 것이냐"며 반문하기도 하였습니다.